in 낙서장

올바른 사람 되기가 쉽지 않음을 느낀다. 손해를 보더라도 지킬건 지키면서, 올바르게, 정의롭게, 그렇게 살려고 아둥바둥 노력했는데, 이런 내가 세상 사람들에게는 어느새 악인이 되어있었다.

최선을 다했던 창업 관련 정부 과제였지만 그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그쪽 담당자는 연구비 횡령을 들먹이며 나를 모욕했다.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했던 그 많은 고민들과 노력들, 그리고 그에 따른 성과들을 그들은 외면했고, 대신 의미없는 숫자에 집중했다. 그들은 우리가 제안서에 PC 기반 웹서비스를 만들기로 했으면서 왜 만들지 않았냐고 물었다. 시대가 완전히 모바일 시대로 넘어가서 모바일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하자, 그들이 꺼낸 말은 ‘연구비 횡령’이 의심된다는 말이었다. 8개월 만에 10만 명, 평점 4.4, 한달 평균 사용자 1만 5천명… 많지는 않으나 결코 적지도 않은 사용자들이 쓰는 서비스였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원래는 과제 실패 판정을 받고 과제를 성실하게 진행했는지 감사를 받아야 하는데, 봐드리는 겁니다.”

그 다음 연도의 과제에서 우리가 기존의 서비스를 좀 더 발전시켜 보겠다고 했다. 우리 서비스는 앱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었고, 안드로이드 버전와 아이폰 버전을 모두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에 쓰던 2010년형 맥이 너무 구형이라 개발이 힘들어 새로운 맥북을 구매하겠다고 하자, 과제의 외부 평가자라는 사람들은 우리를 두고 눈먼 돈을 노리는 세금 도둑이라 했다.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해 사용자의 시간 활용 내역을 분석하겠다는 우리의 아이디어에, 그들은 ‘러닝머신’을 어떻게 시간 활용 분석에 쓰겠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10점 만점에 2점을 주었다.

방송에서 그 컨셉만 말했을 뿐 정식 서비스는 내놓은 적도 없는 다른 스타트업 대표는 나와 우리 팀을 두고 자기네 아이디어를 도둑질 했다며 고소를 하겠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고, 그 대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나는 남의 아이디어를 빼앗아 주인 행세를 하는 쓰레기같은 인간이 되어 만신창이가 되어야 했다. 그 대표가 문제삼은 앱은 우리가 먼저 아이디어를 내어 우리가 먼저 개발하고 출시한 앱이었다. 그가 티비에 나와서 앱의 아이디어를 설명할 때, 우리 앱은 이미 앱스토어에 올라가 수천 명이 쓰고있었다. 하지만 사실관계는 그와 그의 지인들에게 있어 중요하지 않았다. 역시 슬펐던 건, 그의 지인들은 이 필드에서도 나름 인지도가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점이다. 변호사, 언론인, 대학 교수, 기업 대표와 임원… 그런 그들에게 최대한 사실을 알리고, 최대한 현명하게 대처를 하려고 했지만 나를 전혀 모르는 그들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날 아프게 했다. 그 때를 기억하고 싶지 않다. 무섭다. 아직도 아프다.

모두 작년 한 해 동안 일어났던 일이다. 좋은 일도 있었겠지만 많이 힘든 한 해였다. 이름 없는 사람은, 힘 없는 사람은, 돈 없는 사람은 올바르게 살 권리조차 없는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저 날 모욕한 그들보다 인지도가 낮았고, 돈이 없었고, 영향력이 적었을 뿐인데, 그게 내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했다.

정직하게, 바르게, 정의롭게, 올바르게… 그렇게 살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다. 그래서 더 힘들었다.

정말 고마웠던건 그렇게 힘들때 날 믿어 준, 나의 편이 되어 준 지인들이었다. 연락도 거의 못하던 사람들이었는데 그들이 먼저 나에게 괜찮냐며 말을 걸어줬다. 많이 고맙다. 그래도 나 잘 살아왔구나 싶어서 정말 많이 고마웠다.

Write a Comment

Comment

  1. 한아 안녕, 꽤 늦게야 글을 봤네.
    실제로 일을 한다는 게 이렇게 어려운 일인지 몰랐네. 그런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도 휩쓸리지 않으려고 얼마나 노력했을지. 네가 악인이 되는 시나리오가 어떻게 가능한지 상상도 안되는 사람들이 많을거야. 나도 그렇고.
    올해에는 좀더 좋은 일들이 너에게 일어났으면 좋겠다.

    • 누나! 고마워요. 헤헤… 이제 와서 다시 보니 뭔 글을 저렇게 심각하게 써놨나 싶네요ㅎㅎ 한국 오시면 연대 한번 들려주세요! 저번처럼 CNN 카페에서 커피 마시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나 해요 ㅎㅎ

  2. 이런걸 뒤늦게야 알앗네 ㅜ잉
    그당시에 토닥토닥해주지 못해서 미안하오
    고생많아아ㅏ아
    나혼자 바르게 산다고 되는 세상도 아니지만 그래서 더더 나라도 바르게 살려고 해야하나바
    길게길게 보십시다앙 이미 잘하고 계실듯하지만 /ㅁ